직장인 업무용, 대학생 과제용으로 쓴다면 적당한 성능과 가격이 중요합니다.
성능이 아주 좋을 필요는 없지만 어느정도는 필요돼야 됩니다.
또한 가성비도 중요합니다. 이거에 충족하는 몇 가지 제품을 추천합니다.
삼성
갤럭시북

꾸준히 인기가 높은 갤럭시북 입니다. 갤러시북5는 가격이 다소 비싸서 갤럭시북4를 가성비 좋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델명은 NT750XGR-A51A 입니다. 용량은 SSD 512GB이고 RAM 16GB로 넉넉한 용량과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CPU는 i5 13세대 저전력을 사용했습니다. 사무용, 과제용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한 성능과 오래가는 배터리가 있습니다.
윈도우도 미리 설치되어 있고 1.5kg의 정도의 무게로 들기 다니기도 괜찮습니다.
Iris Xe이 내장그래픽이 있어서 웬만한 프로그램은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고 저사양 스팀 게이밍도 좋습니다.
삼성 노트북답게 윈도우11이 미리 설치되어 있어서 전원만 키고 바로 쓸 수 있습니다.
최신형보다 한 단계 이전 모델을 가성비 좋게 구매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사무용으로 쓰기에는 충분한 성능 입니다. 현재 판매 사이트에 따라 90~95만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레노버
V15 G4
극강의 가성비를 생각하면 레노버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델명은 83A100HHKR 입니다.
기본적으로 RAM이 16GB라서 좋습니다. 이 가격대에는 8GB RAM 많습니다. 따라서 별도로 메모리를 추가하지 않아도 돼서 좋습니다.
가격대는 50만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갤럭시북5보다 성능은 살짝 낮지만 여전히 업무용, 과제용으로는 충분히 좋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5 13세대 하이엔드 CPU를 사용했고 내장그래픽 UHD Graphics를 사용했습니다.
철저하게 업무용, 과제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게이밍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영상시청용도 괜찮습니다.
HP
2025
최신형으로 구매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가격대는 70만원대로 성능과 가격을 모두 충족하고 있습니다.
모델명은 14-ep0309TU 입니다.
실버 색상으로 디자인에서도 장점이 있습니다. 디자인에서 약간 맥북을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용량 SSD 512GB, RAM 16GB로 가격대비 성능이 좋습니다.
또한 윈도우11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레노버 V15 G4의 경우에는 윈도우를 직접 설치해야 됩니다.
윈도우를 설치하는 과정이 복잡하지는 않지만 해보지 않았다면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i5 13세대 저전력 CPU를 사용했고 무게는 1.4kg 입니다.
가성비 노트북으로 가장 이상적이라는 평가도 받고 있습니다.
그래픽도 내장그래픽으로 Iris Xe를 사용했습니다.
전반적인 밸런스를 생각하면 가장 구매하기 좋습니다. 이렇게 가성비가 좋은 이유는 화면이 14인치로 하드웨어에서 절감했습니다.
기타
중고
가격대가 더 낮은 30~40만원대의 새제품도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워드를 작성하는 정도로만 사용하고 720p 영상은 보는데 적합니다.
철저하게 이런 용도로 사용한다면 30만원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가급적이면 최소 50만원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중고로 구매한다면 사용시간이 적은 제품이나 맥북을 추천됩니다.